목차
에너지 사용이 많아지는 여름철이 다가오는 가운데, 전기요금 인상 등 에너지 요금 부담이 커지면서 여름철 에너지 절약하는 방법이 궁금할 수밖에 없습니다. 또한, 매년 증가하는 에너지 사용량은 이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에너지 사용량이 급증하는 한 여름을 대비하여 에너지 절약하는 방법을 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효율적인 에어컨 사용
여름철 에너지 사용에 가장 크게 관여를 하고 있는 것이 바로 에어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에어컨만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면 에너지 사용율을 많이 낮출 수 있습니다. 효율적인 에어컨 사용법 이렇게 해보세요.
적절한 온도 설정
에어컨의 적정 온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, 에어컨의 적정 온도는 24~26도입니다. 온도를 더 낮게 설정할수록 실외기의 전력 소모량이 커지게 됩니다. 따라서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.
에어컨 모드와 환기 시간
에어컨의 모드를 “에코” 모드로 설정하면 에어컨의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전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적절한 시간마다 창문을 열어 자연 공기 환기를 통해 에어컨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.
필터 청소
에어컨 필터가 지저분하면 희망 온도까지 낮추는 데 더 많은 시간과 전력이 소모된다는 사실을 많이 분들이 모르고 있습니다. 따라서 주기적으로 필터를 청소해 주면 전기 요금을 27%가량 절약 가능하다는 통계가 있으니 에어컨 필터 청소는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
에어컨 가동 전후 환기
에어컨을 가동하는 곳에서 오랜 시간 있다보면 냉방병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. 그러므로, 실내 온도가 실외 온도보다 5℃ 이상 차이가 난다면 우리 몸이 온도에 적응하지 못하여 냉방병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, 실내를 주기적으로 (3~4시간) 환기시키는 방법도 냉방병을 최소화하고 에너지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에어컨과 선풍기 함께 사용
에어컨만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선풍기나 시뮬레이터를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율적입니다. 선풍기 회전 방향을 위쪽으로 해두면 공기가 순환되어 더 빠르게 시원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.
효율적인 냉장고 사용
냉장고 또한 에너지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. 먹지 않을 음식을 잔뜩 넣어두면 냉장고는 쓸데없는 전력 낭비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. 효율적인 냉장고 사용은 이렇게 해보세요.
냉장고 문 여닫기 최소화
냉장고 문을 여닫을 때마다 내부의 찬 공기가 빠져나가고, 따뜻한 공기가 들어가게 되므로, 가급적이면 냉장고의 문은 빠르게 열고 닫는 것이 효율적인 냉장고 관리를 위한 방법입니다.
밀집 보관 피하기 / 주기적 청소
공기가 잘 통할 수 있도록 식품을 밀집하여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, 냉장고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. 이때 냉장고를 꺼주고, 모든 식품을 꺼내어 식품 잔여물이나 먼지를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식품의 올바른 보관 위치
냉장고 내부의 각 선반과 서랍은 특정 식품을 보관하기 위한 공간입니다. 식품의 종류에 따라 올바른 위치에 보관하면 냉장고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적정 온도 설정
냉장실의 온도는 0℃~5℃, 냉동실의 온도는 -18℃ 이하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, 식품을 구매할 때 유통기한을 반드시 확인하고, 냉장고에 넣을 때는 유통기한이 짧은 식품을 앞쪽에 배치해 먼저 사용하도록 합니다.
창문과 커튼 관리
겨울에만 단열에 신경 쓸 것이 아니라 여름도 겨울 못지않게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 차단을 신경을 쓰면 에어컨을 켜 놓았을 때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 창문과 커튼 관리는 이렇게 해보세요.
창문 관리
집안에 들어오는 태양열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창문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햇볕이 드는 낮 시간이 아니라면 창으로 뜨거운 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을 닫아두는 것이 좋습니다.
커튼 사용
직사광선이 들어오는 창문에는 커튼이나 블라인드, 가리개 등을 사용하여 태양열의 흡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. 커튼을 쳐 놓으면 에어컨을 틀어 놓았을 때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는데 효율적입니다.
결론
여름철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은 에어컨 이외에도 그냥 새나가는 전기를 차단하는 것도 무척 중요합니다. 평소 잘 쓰지 않는 전기기기의 코드는 반드시 차단을 시켜 놓고, 절절 모드를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
또한, 오늘 알아본 방법들을 통해 여름철에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절약할 수 있으며, 전력 요금을 낮추고 환경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. 이 외에도 전기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시간대(오후 2시~5시)를 설정하거나, 전기냉방기기의 사용을 자제하고 선풍기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. 이렇게 여러 가지 방법을 조합하여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에너지 절약이 가능합니다.
함께 보면 좋을 정보들